수술치료 THE CREATIVE CENTER

Home   >   수술치료   >   디스크 제거술

디스크 제거술

이미지명

스크 제거술은 추간판(디스크)탈출증 치료에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되는 수술 방법입니다.
수술 부위를 10.-is 배 정도 확대해주는 수술현미경과 첨단 레이저 장비를 이용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뛰어난 수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15-2cm 의 작은 절개만으로도 수술이 가능하고 척추수술의 경우 절개 크기가 작을수록 피부와 근육의 상처를 줄여 수술 후 회복이 빠릅니다. 

 

디스크제거술의 장점

미경을 이용한 확대로 허리 디스크 수술 중 가장 안전하고 실패가 없는 방법입니다.

경험 있고 잘 훈련된 집도의가 수술을 한다면 작은 상처로도 수술이 가능하고 보통 환자들이 걱정하는 것보다는 회복기간이 짧습니다.

수술상처 크기는 내시경 수술 7mm현미경 수술 15~20mm)석회화된 단단한 디스크 조각이나 요추 협착증이 동반된 경우에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제거술 치료대상

술적인 치료가 필요한 요추간판 디스크 탈출증과 요추 협착증 거의 대부분의 환자에서 가능합니다.

 

수술후 관리

술 당일은 2시간 정도 안정을 취한 뒤 보행이 가능합니다.
일시적으로 저린 강이나 감각의 약화가 남아있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호전됩니다.

수술 후 1~4주간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장시간 운전, 무리한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1달 후부터 허리근력 강화 운동인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을 하여 관절의 퇴행변화를 최소화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관리를 시작합니다.

 

이미지명

수술후 입원생활에서의 관리

1) 수술 당일은 가급적 상처를 압박하여 혈종이 생기지 않도록 반듯하게 누워있는 것이 좋으며 불편하시면
   잠시 동안 옆으로 누우셔도 됩니다. 엎드려서 주무시지 마십시오.

2) 수술 후 이틀째부터 보조기를 차고 보행기를 이용하여 걸으실 수 있으며 이때 어지러울 수 있으므로 단계적으로
   간호사가 알려주는 대로 하십시오. 누워 계시거나 주무실 때에는 보조기를 푸시기 바랍니다.

3) 평소 드시던 혈압약, 당뇨약은 그대로 복용하시고 아스피린제는 수술 후 일주일 후부터 복용하십시오.

4) 척추수술 직후부터 금연. 금주하셔야 합니다.
   장기적인 흡연은 허리 주변 근육을 약화 시킬 뿐 아니라 지구력이 감소되어 통증 대처를 어렵게 합니다.

5) 한자리에 너무 오래 서 있는 자세 양반다리 자세나 침대에 앉는 자세는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허리를
   구부린다거나 옆으로 뒤트는 자세는 당분간 주의하십시오. 식사는 서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6) 입원기간 중에는 머리는  허리를 구부리고 감지 않으셔야 하며 가급적 반듯하게 누워서 보호자의 도움을 받으시고
   14일 후 실밥을 뽑은 후에 3-4일 후에 3-4일 후 샤워하시면 됩니다. 목욕탕이나 사우나는 일주일 후 가능합니다.
   (목욕탕 안에 들어가는 것은 자제해주세요.)

7) 변비로 인하여 힘을 많이 주면 허리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참지 마시고 속히 해결해야 합니다.

퇴원후 가정에서의 관리

1) 퇴원하신 후 병원에서 지급한 퇴원약은 꼭 드시고 적당한 보행을 하십시오. 
   걷기 운동할 때에는 천천히 10분-30분 정도 점차 늘리도록 해야 합니다.

2) 골반운동 (누워서 엉덩이 드는 운동), 누워서 다리 들어 올리는 운동, 쭉쭉이운동, 등
   걷기전에 적당한 운동을 하시면 통증이나 저린감이 풀리고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도 지나친 운동은 오히려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참고하십시오.

3) 수술 후 2개월까지는 물건을 들어 올리는 동작이나 허리를 90도로 무리하게 앞으로 굽히는 동작과
   같은 자세 양반다리로 앉는 자세 방바닥에 앉는 자세는 피하고 식탁에 앉아서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수술 후 2개월까지는 가급적 장거리 여행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아침, 저녁 걷기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5) 운전은 1개월 수영은 2개월 이후 주치의 지시를 받으셔야 합니다.

6) 허리 보조기 착용은 약2개월 정도 착용을 하시며 통원 치료시 주치의와 상의 하십시오.

   ※너무 오래 착용을 하시면 허리에 근육이 약해져서 회복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7) 수술 후 약5-6주후 부터 허리 근력 테스트 후 근력 강화 운동을 시작하세요.
   운동재활치료를 통해 서서히 척추와 근육의 운동량을 늘려나가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허리 근력이 강화되면 척추를 받치는 힘이 늘어나 척추질환의 재발을
   방지할 뿐 아니라 뼈의 부담을 줄여줘 통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 술. 담배는 퇴원 후 3개월 동안 하지 마십시오.

여드름관리